건너뛰기 메뉴

로그인로그인 회원가입회원가입

수상작갤러리

성남시 독서 증진 사업

59표 득표
그린나래

제안배경

□ 현황 및 문제점

● 우리나라 청소년의 문해력은 심각하게 낮아져 기본적인 교과서도 스스로 읽지 못하거나 읽기 자체를 어려워하여 가장 기초적인 과목인 ‘읽기’와 ‘국어’공부를 포기하거나 어려워하는 학생이 증가하고 있다.
-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의 문해력은 2006년과 비교하여 급격히 하락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OECD에서 주관하여 3년마다 만 15세 학생들의 읽기, 수학, 과학 성취와 추이를 확인하는 국제 평가 PISA(국제학업성취도평가)결과에 따르면 2022년 우리나라 학생의 PISA ’읽기‘평과 결과는 515점으로 2006년 PISA ‘읽기’ 평가 결과인 556점과 대비하여 40점이나 하락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보았을때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의 문해력이 점점 하락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국가수준 학업 성취도평가에서도 학생들이 국어(읽기)를 어려워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국어 교육과정의 20%도 이해하지 못하는 기초학력미달학생 비율이 중학교 3학년의 경우 2017년 2.6%에서 2020년 6.4%로 두 배 이상 늘어났고, 고등학교 2학년의 경우에는 2017년 5.0%에서 2020년 6.8%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한국교총에서 조사한 2024 문해력 실태조사결과에 따르면, 전국의 5,848명의 초,중,고 교사는 학생들의 문해력 수준이 과거에 비해 학생들의 문해력이 매우 저하되었다고 응답하였다.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한글날을 맞아 전국 초, 중, 고 교원 5848명을 대상으로 ‘학생의 문해력 부족으로 당황했거나 난감했던 경험’을 물으니 학생들의 문해력이 점점 저하되어 수업하기가 어렵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 해당 학년 수준 대비 문해력이 부족한 학생이 ‘21% 이상’이라고 답한 교원은 절반에 가까운 48.2%에 달했다. 도움 없이는 교과서를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이 ‘21% 이상’이라는 답변도 30.4%나 차지했다. 문제를 이해하지 못해 시험을 치기조차 곤란한 학생이 ‘21% 이상’이라는 답변도 21.4%나 됐다.

● 문해력 저하 원인을 과도한 스마트폰 및 디지털 기기 사용으로 분석하였고, 문해력 저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독서활동 강화가 필요하다는 전문가의 의견과 교원들의 의견이 다수 나왔다.
- 교원들은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의 원인으로 ‘스마트폰, 게임 등 디지털매체 과사용’(36.5%)을 첫 손에 꼽았고 이어 독서 부족(29.2%), 어휘력 부족(17.1%), 지식 습득 교육 부족(13.1%) 등이 뒤를 이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독서활동 강화(32.4%)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 이찬규 중앙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요즘 학생들은 한자 교육 또는 국어에서 쓰이는 한자어 교육이 부족할 수 있다”며 “디지털 기기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 깊은 사고나 토론이 이뤄지기 어려운 영향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 유인촌 문화체육부 장관은 청소년 문해력 저하 현상에 대해 “많이 읽고 쓰고 이런 교육이 필요한거죠, 사실은. 그리고 우리 말이 가지고 있는 그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줘야 되는데...”라며 청소년의 디지털 사용으로 인한 문해력 저하에 대해 독서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하였다.
- 교총은 “문해력 저하는 학습 능력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향후 성인이 된 이후 사회생활에도 부정적 영향과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며 “국가가 학생 문해력에 대한 국가 차원의 분석을 진행하고, 디지털기기 과의존·과사용 문제를 해소하는 법·제도 마련 및 독서, 글쓰기 활동 등을 강화하는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 성남시에서 추진중인 ‘성남형 미래교육 방향’을 살펴보았을 때, 청소년의 독서활동을 강화하는 정책은 ‘2. 학습,정서 격차를 메우는 포용적 교육’의 정책 방향에 부합하며 청소년의 사회, 정서적 측면의 학습을 강화하는 것이다.
- 성남시의 성남형 미래교육 정책과제별 프로그램 중 정책과제 2 ‘더불어 행복하는 교육’를 살펴보았을 때,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마을교육 실시’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교육에 대해 학교만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관심을 가지고 이끌어 가야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 ’다독(多讀)이는 성남‘ 정책은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정책으로 주민들이 함께 책 읽기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 비형식적 학습인 책 읽기 활동을 통해 즐거운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다양한 연령대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다.
- 청소년 뿐 만 아니라 성남시 주민들의 문해력 또한 직접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어 교육적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이러한 현황을 보았을 때, 과도한 디지털 의존 및 사용으로 청소년에 문해력은 점차 저하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학교 내에서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나며, 향후 사회생활에서도 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독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줄 수 있으며, 우리는 청소년에게 독서의 장을 마련해주어야한다.

제안내용

□ 사업 개요
사업 이름: 다독(多讀)이는 성남
대 상: 성남시 주민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
사업 기간: 2025년 4월 ~ 11월 (8개월)
운영 시간: 금·토·일 오후 12시 ~ 22시
사업 장소: 성남시 탄천 일대, 분당 중앙공원 (외 10개)
부대 시설: 인근 카페 및 서점과 협력하여 독서 공간 마련

□ 사업 목적&목표
* 사업 목적: 성남시 주민의 세대 간 통합과 문해력 향상 및 독서 문화 확산
- 지역 주민의 문해력 증진
- 독서 문화 확산 및 지역사회의 문화적 소통 증진
- 자연과 함께하는 독서 경험 제공

□ 주요 프로그램
1. 독서 공간 조성
- 독서 공간: 탄천 주변에 편안한 독서 공간을 마련하여 주민들이 자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함
- 벤치, 테이블, 그늘막 등을 설치하여 쾌적한 환경 제공
- 도서 대여 시스템: 지역 도서관과 협력하여 다양한 장르의 도서를 배치
- 주민들이 자유롭게 대여할 수 있는 시스템 운영

* 독서 공간 설계 및 설치
(1) 위치 선정: 탄천 주변의 적합한 장소를 선정하여 주민 접근성을 고려
(2) 시설물 설치
- 벤치 및 테이블: 편안한 좌석과 테이블을 설치하여 독서에 적합한 환경 조성
- 그늘막: 햇볕을 피할 수 있는 그늘막 설치로 쾌적한 독서 공간 제공
- 조경: 주변에 나무와 꽃을 심어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 조성

* 도서 대여 시스템 운영
(1) 협력 기관: 지역 도서관과 협력하여 다양한 장르의 도서 목록 작성
(2) 대여 시스템 구축
- 대여 장소: 독서 공간 내에 도서 대여 코너 설치
- 대여 절차: 주민들이 쉽게 대여할 수 있도록 간단한 대여 카드 시스템 도입
- 도서 관리: 정기적으로 도서 목록 업데이트 및 대여 현황 관리

2. 테마 독서의 달
- 주제 선정: 매달 특정 주제를 정하여 관련 도서를 추천하고 테마에 맞는 포토존 설치
- 프로모션: SNS를 통해 매달 주제를 홍보하고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 진행
■ 4월 = 환경
포토존 디자인: 자연을 테마로 한 배경 (나무, 꽃, 지구 이미지 등) 설치
소품 활용: 재활용 아이템, 식물, 환경 보호 메시지가 담긴 팻말
SNS 홍보: 환경 관련 도서 추천 및 해시태그 캠페인
이벤트 진행: '환경 퀴즈' 및 포토존 사진 공유 이벤트

■ 5월 = 가족, 공동체, 나눔
포토존 디자인: 가족과 공동체의 따뜻한 순간을 담은 배경 (가족 사진, 손잡고 있는 이미지 등)
소품 활용: 가족 사진 프레임, 나눔의 의미를 담은 소품
SNS 홍보: 가족 및 공동체 관련 도서 추천
이벤트 진행: '가족 이야기 나누기' 및 포토존 사진 공유 이벤트

■ 6월 = 예술
포토존 디자인: 유명 예술작품을 모티브로 한 배경 (모네, 피카소 등)
소품 활용: 붓, 팔레트, 예술적 소품
SNS 홍보: 예술 관련 도서 추천 및 아트챌린지
이벤트 진행: '예술 퀴즈' 및 포토존 사진 공유 이벤트

■ 7월 = 과학
포토존 디자인: 우주, 실험실, 과학적 원리를 담은 배경
소품 활용: 실험 도구, 우주 모형, 과학 관련 팻말
SNS 홍보: 과학 관련 도서 추천 및 과학상식 공유
이벤트 진행: '과학 퀴즈' 및 포토존 사진 공유 이벤트

■ 8월 = 역사
포토존 디자인: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의 배경(고대 유적, 역사적 인물 사진 등)
소품 활용: 역사적 아이템 (모자, 의상 등)
SNS 홍보: 역사 관련 도서 추천 및 역사퀴즈
이벤트 진행: '역사 퀴즈' 및 포토존 사진 공유 이벤트

■ 9월 = 고전문학
포토존 디자인: 고전문학의 상징적인 장면이나 인물 배경
소품 활용: 고전문학 책, 고전 의상 소품
SNS 홍보: 고전문학 관련 도서 추천 및 독서 토론
이벤트 진행: '고전문학 퀴즈' 및 포토존 사진 공유 이벤트

■ 10월: 현대문학
포토존 디자인: 현대문학의 다양한 장르를 반영한 배경
소품 활용: 현대문학 책, 작가의 사진
SNS 홍보: 현대문학 관련 도서 추천 및 작가 인터뷰
이벤트 진행: '현대문학 퀴즈' 및 포토존 사진 공유 이벤트

■ 11월: 운문 (시)
포토존 디자인: 시의 감성을 담은 배경(자연, 감정 표현)
소품 활용: 시구가 적힌 팻말, 시집
SNS 홍보: 시 관련 도서 추천 및 시 낭독 영상 공유
이벤트 진행: '시 퀴즈' 및 포토존 사진 공유 이벤트

* 포토존 설치
- 포토존 디자인: 각 주제에 맞는 포토존을 설치하여 주민들이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유도
- 소품 활용: 주제에 맞는 소품 및 배경을 활용하여 포토존의 매력도 증가

* 프로모션 및 이벤트
SNS 홍보: 매달 주제를 SNS를 통해 홍보하고 관련 도서 추천
이벤트 진행: 주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이벤트 (예: 독서 퀴즈, 포토존 사진 공유 이벤트 등) 개최

3. 독서 행사
- 독서나무: 주민들이 좋아하는 책의 구절을 적어 나무에 걸 수 있는 공간 마련.
(본 행사는 독서의 즐거움을 공유하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장이 됨)
- 재생 종이 사용: 독서나무에 걸리는 구절은 재생 종이에 적어 사용

* 독서나무 설치
- 구성: 주민들이 좋아하는 책의 구절을 적어 나무에 걸 수 있는 공간 마련
- 재생 종이 사용: 구절을 적는 종이는 재생 종이를 사용하여 환경 친화적인 행사 진행
- 공간 디자인: 독서나무 주변에 편안한 의자 및 테이블 배치하여 주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

* 행사 운영
- 참여 방법: 주민들이 자유롭게 구절을 적어 나무에 걸 수 있도록 안내
- 정기적인 모임: 독서나무에 걸린 구절을 공유하는 정기적인 모임 개최 (예: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 피드백 수집: 행사 종료 후 주민들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향후 개선 사항 도출

□ 사업 필요성
- 문해력 향상 필요성
성남시는 문해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독서 습관을 장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해력은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적 참여를 증진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 지역 사회의 문화적 발전
탄천은 성남시의 중요한 자연 자원으로 이곳에서 독서 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이 자연과 함께하는 문화적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는 지역 사회의 문화적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건강한 여가 활동 촉진
독서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신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탄천에서의 독서 공간은 시민들이 건강한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국민 여가생활에서 독서 선호 감소
책의 역할을 대신하는 대체제가 증가하고 있어 성인 독서율·독서량·구입량 모두 지속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디지털 매체 이용이 증가하며 다른 취미 활동을 하거나 독서 습관 부족, 또는 독서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또한, 인터넷 검색 생활화 · 정보성 동영상 증가 ·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정보습득· 문제해결 측면의 책 이용 하락 추세, 한정된 여가시간을 두고 디지털 콘텐츠와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중앙·지방정부 독서예산) ‘18년 3,293억 원 → ’23년 5,607억 원, (독서 조례 제정) ‘18년 38% → ’23년
61% ·(성인 독서율)(’13년) 72.2% → (’15년) 67.4% → (’17년) 62.3% → (’19년) 55.7% → (’21년) 47.5% → (’23년) 43.0%·(성인 독서량) (’13년) 10.2권 → (’15년) 9.9권 → (’17년) 9.4권 → (’19년) 7.5권 → (’21년) 4.5권 → (’23년) 3.9권·(성인 도서구입량) (’15년) 4.1권 → (’17년) 4.8권 → (’19년) 3.5권 → (’21년) 3.2권 → (’23년) 2.4권

- 시민들의 소통 능력 단절 현상
20대의 국어 능력이 기성세대보다 낮은 이유로 단문 위주 의사소통, 영상 위주 콘텐츠를 소비하거나 독서 부족 등의 이유를 지목했다. 또한, 경쟁 심화, 소통 단절로 인한 개인적 스트레스 및 사회적 고립 등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삶에 유효한 독서 경험의 부족이 주요한 비독서 주요 원인임을 나타내고 그에 따라, 독서를 통해 개인과 사회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인식의 확산이 필요하다.

□ 정책 실행 방안
첫째, (공간 조성 및 디자인) 탄천 주변에 편안하고 아늑한 독서 공간을 조성한다. 벤치, 테이블, 그늘막 등을 설치하여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독서 프로그램 운영) 정기적인 독서 모임, 작가 초청 강연, 독서 캠페인 등을 통해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이를 통해 독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지역 사회와의 협력) 지역 도서관, 학교, 문화 단체와 협력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해야 한다. 이를 통해 지역 사회의 참여를 유도하고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넷째, 홍보 및 인식 제고 SNS, 지역 신문, 포스터 등을 활용하여 사업을 홍보하고,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독서의 중요성과 이 사업의 필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해야 한다.

기대효과

□ 기대 효과
- 주민들의 독서 습관 형성 및 문해력 향상
- 지역 사회의 문화적 소통 증진
- 자연과 함께하는 독서 경험을 통해 정신적 힐링 제공

1. 문해력 향상
주민들이 책을 읽고 토론하는 활동을 통해 문해력 향상, 일상생활에서의 정보 이해와 활용 능력이 개선

2. 사회적 연대감 증진
주민들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지역 사회 유대감 강화, 공동체 의식이 높아짐

3. 문화적 자산 강화
지역 내 독서 문화가 활성화, 성남시의 문화적 자산 풍부해짐, 다양한 문화 행사와 프로그램이 발전

4. 정신적 건강 증진
독서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여 주민들의 정신적 건강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파급 효과
(1) 교육
비판적 사고와 창의력, 사고력 향상, 학업 성취도 고취
상호 이해, 소통 증진을 통한 성숙한 사고 습득의 기반을 마련

(2) 경제
지역 경제활성화 -> 독서 관련 행사 프로그램의 활성화로 인한 타지역 주민들과의 교류로 지역 서점이나 카페, 식당 등과의 협력으로 경제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음

(3) 소통
가족 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시, 부모와 자녀 간의 소통 증가 및 가정 내 독서 습관 형성 기대

응원하기

이유란2024-11-20 08:42:47.0
응원합니다
김 앤2024-11-20 00:57:50.0
아주 좋은 정책 제안 입니다 홧팅 입니다
이민경2024-11-20 00:31:55.0
다독이는 성남
헤헤2024-11-20 00:24:35.0
다시금 빛나오르는 문학시대에 최고의 행사네욤.?? 응원합니다!!! 화이팅!!
홍성훈 2024-11-19 14:10:20.0
이웃을 돌아보고 포용하고 도와주려는 이런 사람이 우리나라에 많아질수록 우리 사회가 보다 의미있는 사회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
고란영 2024-11-18 15:38:03.0
응원합니다 !!
찌니2024-11-15 23:12:33.0
다독이는 성남! 그린나래 최고????????
유슬아2024-11-13 23:30:52.0
응원해요!